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바지런한 냥이

아파트 베란다에서 키울수 있는 과실수... 블루베리 본문

식물키우기

아파트 베란다에서 키울수 있는 과실수... 블루베리

꿈꾸냥 2024. 5. 23. 13:25
반응형

블루베리 열매가 주렁주렁..

 

 

안토시아닌을 가지고 있는 블루베리는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건강과일에 뽑히기도 했을 만큼

기적의 열매라고도 부른답니다.

재배되는 품종수만 해도 수십 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베란다에서도 열매가 열리는 품종을 선택해야 실패 없이 키울 수 있답니다.

블루베리는 연중 재배가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화훼단지에서는 묘목을 봄~여름정도에 묘목을 판매하고 있긴 하지만 

블루베리 농장에서는 연중 판매하고 있답니다.

블루베리의 수명은 약 50년정도 라고 하니, 반려 동물을 키우는 것처럼 반려식물을 키운다고 해도 될 듯합니다.

이처럼 잘만 키우면 오래도록 기를 수 있는 작물이라고 하겠습니다.

블루베리는 반드시 직사광선이 필요하며, 자가 수정되는 품종을 선택해야 하니 선택 시 잘 확인을 해야 합니다.

그 품종으로는 자가수정률이 좋은 남부하이부시 선샤인블루와 높게 자라지 않는 탑헷 품종이 있답니다.

블루베리 묘목은 3년 이상 된 것으로 가로로 넓고 부피감이 있는 넓은 화분을 이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블루베리는 뿌리가 넓게 옆으로 퍼지기 때문에 재배용기는 깊이보다는 넓이가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답니다.

그다음 화분 바닥에 마사토를 채운 후, 피트모스를 넣어 묘목 들어갈 자리를 파준후 심고 물을 줍니다.

블루베리는 산성 토양을 좋아하기에 산성인 피트모스를 사용한답니다.

일반 작물에 사용하는 상토나 배양토는 알칼리성을 띠기 때문에  블루베리는  전용흙에서 키우는 걸 추천드립니다.

일단 블루베리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일반 베란다에서 키울 수 있는 작물에 비해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난이도가 좀 있는 작물이라 하겠습니다.

블루베리의 분갈이하기 좋은 시기는 봄에는 3월, 가을이면 11월이 좋답니다.

옮겨 심은 블루베리화분의 흙이 건조하는 것을 막기 위해 바크를 흙 위에 얹어줍니다.

그런 다음 물뿌리개로 충분히 물을 줍니다.

피트모스는 처음에 물을 주어도 잘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 번 물을 더 줍니다.

블루베리는 물 빠짐이 좋으며 유기질이 풍부하고 폭신폭신한 산성토를 사용합니다.

직접 흙을 배합할 시에는 일반흙이 대부분 알칼리성이기에 블루베리 재배를 실패할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일단 화분에 옮긴 날은 뿌리가 자리를 잡을수 있도록 그늘이나 반그늘의 서늘한 곳에  하루정도 두었다가 다음날 햇볕이 잘 드는 장소에 옮겨놓아  키우기 시작합니다.

 

햇볕을 좋아 하는 블루베리.

 

 

더운 여름에는 물을 자주 주고 추운 겨울엔 물을 되도록 주지 않습니다.

물 주는 시기를 파악하는 방법은 잎의 상태를 확인하거나 흙이 말라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화분을 들어 화분 무게로 화분 속에 물이 어느 정도 있는지 가늠하고 물을 주는 것이 좋답니다.

물이 부족하지 않을 경우에는 잎이 탱글탱글 뻣뻣하게 서있고, 잎에 반점이 없고 깨끗하며, 색은 짙은 초록색입니다.

물이 부족할 때에는 잎이 바닥 쪽으로 힘없이 축 늘어지며, 잎의 색이 옅어집니다.

물을 줄 때에는 대략 흙 20L에 물 2~3L 정도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뿌리까지 충분히 물이 가야 하며, 화분 밑배수구멍으로 물이 빠져나오는 것을 확인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돗물은 약 알칼리성을 띠기에 점점 흙이 중성화가 된답니다. 수돗물보다는 빗물을 받아 주는 것이 좋긴 하지만 ,

아파트 베란다에서 하기는 쉽지 않기에 한 달에 두어 번 정도 거름을 잘 챙겨 주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꽃이 피고 열매가 맺히는 시기에는 물이 부족해지면 꽃이 시들거나 쪼글쪼글해질 수 있으니 이 시기에는 물 주는 시기를 절대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블루베리와 같은 과일나무는 햇볕을 많이 봐야 합니다.

햇볕이 5시간 이상 들지 않는 아파트 베란다에서는 키우기가 힘든 것도 있답니다.

일조량이 부족하면 꽃이 잘 피지 못하며, 열매가 잘 달리지 않습니다. 바람도 잘 통해야 하므로 낮에는 되도록 방충망까지 열어주는 것이 좋기는 합니다. 즉 베란다걸이를 설치하여 밖에다 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선샤인블루 품종은 다른 블루베리와 다르게 처음에는 예쁜 분홍색꽃이 핀답니다.

그러다가 꽃이 점차 항아리치마 모양이 되면서 청초한 흰색으로 바뀌게 된답니다. 꽃이 정말 예뻐서  어느 관상수 못지않게 베란다를 화사하게 빛내준답니다.

종모양의 꽃속을 붓으로 인공수정이 필요할수도 ....

 

 

집안에서는 벌이나  다른 곤충에 의한 수정이 어려우므로 직접인공수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직접 수정하는 방법은 붓이나 브러시로 꽃수술 부분을 문질러 다른 꽃에 꽃가루를 묻혀주는 것입니다.

인공수정 방법은 꽃이 피고 2~3일 동안 계속 반복해 주셔야 착과 율이 높아지며 다른 품종을 같이 심어 열매 수확량이 더 많아지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꽃이 피고  60~80일이 지난후, 열매가 보랏빛이 도는 진한 남색으로 변하면 그때 수확합니다.

너무 일찍 따버리면 아직 완전하게 익지 않아 달콤한 맛이 나지 않습니다. 

블루베리는 한꺼번에 모든 열매가 다 익지않기 때문에 잘 익은  열매부터 차례로 수확합니다.

수확 후에는 바로 냉장 보관하며, 보관일수는 7일 이내입니다.

 

겨울에는 확장형이 아닌 일반 베란다에서 월동이 가능할 만큼 겨울잠을 자도록 추운 환경에 노출을 시켜도 무관 하답니다.

겨울잠을 재우기 전에 거름을 주고 재운 후 이듬해 봄이 되면 가지치기를 해주고 주축이 되는 큰 줄기가 8개 이하가 되도록 유지시켜 주며, 줄기마다 위쪽에 새로 나오는 가지의 상단을 조금씩 쳐줍니다.

겨울잠을 잘 재워야 봄에 꽃이 잘 피게 된답니다. 

실내에서 겨울잠을 재우게 되면 겨울을 인지하지 못할 수 있기에 다음 해 봄에 꽃이 피지 않을 수도 있답니다.

 

꼭 기억 해야 하는 것 

1. 블루베리는 산성 토양을 좋아합니다.

산성토양이란 부식화된 흙을 말한답니다.

일반 채소용 상토에는 여러 비료 성분들이 혼합되어 있기에 알가리성을 띈답니다.

블루베리를 키우기에는 적당하지 않으니 블루베리 전용흙을 사용해야 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블루베리 전용흙인 피트모스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2. 블루베리는 뿌리가 넓게 퍼지는 성질이 있으므로 깊은 화분보다는 넓은 화분을 사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겨울잠을 자기 전에 거름을 주고 충분히 추운 겨울잠을 자야 이듬해 꽃이 잘 핀답니다.

온도가 충분히 낮아야 하기에 실내에서 겨울을 보내지 않도록 실외에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반응형